확대 l 축소

일산소방서, 단독주택 화재예방 및 주택용 소방시설 유지 관리 안내

앞으로도 주민 대상 화재 예방 교육 및 홍보 지속적으로 실시
 

일산소방서(서장 권웅)는 지난 16, 최근에 가평, 광주 단독주택 화재로 인명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인명과 재산 피해를 줄이기 위한 화재예방 안내와 함께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적극 권고한다고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21~2025) 관내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1,050건이며, 이 중 단독주택에서 발생한 화재는 85건으로 전체의 약 8.1%를 차지했으며, 해당 화재로 인해 13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 원인으로는 전기적 요인 부주의 기계적 요인 순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전기·가스 등 화기 취급 중 발생한 사고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일산소방서는 전기 및 가스 기기 사용 시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강조하며, 단독주택 화재 시 대피계획 수립신속한 대피 절차의 중요성도 함께 안내하고 있다.

특히, 화재초기 발생시 주택용 화재경보기 및 소화기는 화재를 조기에 인지하고 초기 진압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소방서는 정기적인 점검과 철저한 유지관리를 통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일산소방서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민 대상 화재 예방 교육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행복한 일상, 안전한 일산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만희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