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문화향유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국립민속박물관 파주(관장 김종대)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공동으로 5월 20-21일 주말 양일간 ‘우리놀이한마당’ 봄 주간 행사를 개최한다.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전통놀이와의 즐거운 만남의 장
‘우리놀이한마당’에서는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전통놀이 콘텐츠인 남승도를 전통놀이 전문 강사에게 제대로 익히고 배워보는 시간을 마련한다. 또한, 전통놀이 겨뤄보기 코너를 마련해 딱지·투호·제기 등을 보호자와 어린이가 한 팀을 이뤄 대항전 형식으로 진행함으로서 세대간 화합과 활력 있는 놀이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공진원이 지난 3년간 개발한 전통놀이 현대화 콘텐츠 23종 모두를 자유롭게 경험해 볼 수도 있도록 할 예정이며 ‘도전! 전통놀이 골든벨’ 이벤트를 마련해 전통놀이를 체험하고 몸으로 익힌 내용을 퀴즈로 기억해보는 유익한 시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파주관 ‘우리놀이터’의 확장된 이벤트
이 행사는 2023년 2월 개관한 국립민속박물관 파주의 ‘우리놀이터’와 연계된 프로그램이다. ‘우리놀이터’는 ‘전통놀이문화 조성 및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2020년부터 개발된 현대적인 디자인의 전통놀이 콘텐츠와 디지털화된 전통놀이 현대화 놀이기구를 가족·연인·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전통놀이문화 전용 공간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실내에서 다 수용하지 못한 다양한 전통놀이들을 야외 특설행사장에서 체험하게 된다.
행사는 오는 20일~21일 주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되며 전통놀이 배워보기는 공진원 블로그(https://url.kr/82vilx)에서 사전 접수를 통해 참여 가능하고, 가족 대항전 겨뤄보기와 자유 교구 체험은 행사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나태주 가수와 함께 흥 있는 놀이 시간
뿐 만 아니라 21일에는 태권도와 트로트를 접목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가수 나태주의 특별공연도 기획되어 있다. 오후 3시부터 진행될 공연 은 ‘우리놀이한마당’에 참여한 방문객들에게 전통문화의 멋과 흥을 배가시키는 무대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를 주관한 국립민속박물관과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국내외적으로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는 만큼, 우리 일상에서 전통문화를 지금보다 더욱 친근하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K-컬쳐의 본체였던 태권도를 접목하여 주목받고 있는 트로트 가수 나태주와 함께하는 국립민속박물관 파주의 ‘우리놀이 한마당’이 흥겨운 전통문화 알리기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