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소방서는 지난 12일 문산전통시장에서 대형 화재·인명피해 위험시설 대상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안전하기 좋은 날' 캠페인을 실시했다.
‘안전하기 좋은 날 캠페인은 본격적인 겨울철 대형화재 방지 및 민간 자율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 매월 둘째 주 수요일을 안전하기 좋은 날(D-day)로 지정해 운영한다.
이에 파주소방서는 소방·전기·가스·난방기구 체크리스트를 제작하여 각 대상처에 배부하고, 매월 둘째 주 수요일 안전하기 좋은날 캠페인을 통해 겨울철 화재예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고취시킬 예정이다.
이날 캠페인은 소방공무원 10명은 상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며 ▲점포 내 소방·전기시설 안전관리 실태 점검 ▲난방용품 안전사용·안전매뉴얼 배부 ▲주방화재 예방 및 주방용 소화기 설치 안내 ▲불조심 포스터 전시 ▲불조심 가두캠페인 등을 실시했다.
추후 시설 관계자 및 지역 주민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신문, 전광판, SNS 등 각종 매체를 통해 안전하기 좋은 날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정상권 파주소방서장은 “위험요인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관계자 스스로 점검하고 개선하는 게 중요하다”며 “새로운 안전문화 운동으로 정착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를 통해 ‘안전하기 좋은 날’운영을 강화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