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인도 포함 5개국 51개 갤러리, 220여 명 작가 참여해 760여 점 작품 전시
‘뉴미디어·전통·마스터스’ 등 9개 특별전, 한국 대표하는 현대미술 작가 대거 참여
VIP 네트워크 파티, 아트포럼, SNS 확산 캠페인 등 활발한 글로벌 교류 및 확대
킨텍스는 16일, 아트아시아(회장 황달성)와 공동주최로 오는 9월 25일부터 28일까지 인도 뉴델리 야쇼부미 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25 아트아시아 델리(ART ASIA DELHI 2025, 이하 아트아시아 델리)를 처음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주인도한국문화원, 예술경영지원센터, 신한금융그룹, 대한항공, LG디스플레이 등이 후원하며 ㈜에이에프더블유파트너스가 리딩 스폰서로 참여한다.
아트아시아 델리에는 한국과 인도를 비롯해 미국, 일본 등 5개국에서 총 51개 갤러리, 220여 명의 작가가 참여해 약 76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는 8,000㎡ 규모, 총 61개 부스로 구성되며 국내에서는 가나아트, 표갤러리, 선화랑, 동산방화랑, 금산갤러리 등이 참여하고 미국 미즈마 앤 킵스(Mizuma & Kips), 일본의 스노우 컨템포러리(SNOW Conuploadorary) 등 해외 유명 갤러리들도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기술·전통·문화가 융합된 아트 플랫폼으로 기획됐으며 갤러리별 참가 부스 외에 9개의 특별전으로 구성됐다. 먼저, AI, 인터랙티브 기술을 활용한 ‘뉴미디어 특별전’, 한국과 인도 양국 거장들이 협업하는 ‘마스터스 특별전’이 있다. 또, 최영욱 작가의 ‘달항아리 특별전’을 포함해 한지 및 금박 자개 등을 활용한 특별전도 마련돼 있다. 이외에도 故 김창열, 이배, 김형대 등 한국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도 선보인다.
또, 대한민국 미술산업의 확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국내외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는 VIP 네트워크 파티와 함께 아트포럼, 특별전 연계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며 현지 K-컬처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SNS 확산 캠페인도 계획돼 있다.
이재율 킨텍스 대표이사는 “우리가 가진 전문성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토대로 문화와 예술 분야에서 국가 간 교류를 촉진하는 가교 역할을 확대할 것”이라며, “이번 행사가 한국 현대미술이 인도와 아시아 시장과 긴밀히 교류하며 세계 무대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5 아트아시아델리는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 등 K-컬처의 산업적 확장과 같이 국내 순수 미술 분야의 세계시장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킨텍스는 차세대 작가 및 갤러리 발굴과 협업 및 투자 등으로 전략적 진출 거점으로 행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