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소방서는 부모가 부재 하는 시간이 많은 아이들에게 직접적, 안전한 소방안전교육을 위한 아이돌봄 맞춤형 안전서비스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아이들이 스스로 안전한 습관을 형성하여 안전의식 고취와 올바른 화재예방 의식을 함양하도록 가정이나 아이돌봄센터를 직접 방문·점검·교육을 한번에 운영하고 있다.
또한 노후 아파트에 거주하며 아이돌봄 서비스를 신청 이력이 있는 세대라면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주택용 화재감지기)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사업 역시 함께 진행하고 있다.
아이돌봄 센터나 세대에 방문하여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설치뿐만 아니라 초등학생 이하 자녀 맞춤형 안전교육을 진행하여 교육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소화기 점검이나 콘센트, 멀티탭 등 직접 점검 해볼 수 있는 셀프점검표를 작성하며 스스로 안전에 대해 생각 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기간은 8월~9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일산 관내 아이돌봄센터 및 가정을 발굴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허나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권웅 일산소방서장은 “아이들이 있는 가정은 화재 대처나 예방이 특히 어려운 경우가 많다.”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안전한 가정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만희기자